(아래는 컴퓨터 본체 수리글입니다. 모니터 수리는 아닙니다. 모니터는 신품 판매만 하고 있습니다.)
1) 접수된 컴퓨터 고장 증상 : 컴퓨터 본체가 안 켜져요.
2) 확인한 컴퓨터 고장 증상 : 전원 버튼을 누르면 잠깐 켜졌다가 꺼지는 증상
=> 원래 장착된 메모리 제거 후에도 동일한 증상 발생
=> 테스트용 메모리 교체 후에도 동일 증상
간단하게 메모리 재장착으로 해결되지 않는 컴퓨터 고장이라서 맡겨두고 가셨습니다. 먼저 접수된 순서대로 컴퓨터수리를 진행했습니다. (월요일에 10대 정도 접수됐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 야간 근무하면서 아래와 같이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분리하고 인텔 CPU를 제거했을 때, 인텔 CPU 소켓 핀 2개가 휘어진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메인보드 소켓 핀 수리는 별도로 받지 않는 점 양해 말씀드립니다. 핀 수리 전문 점으로 문의바랍니다. 메인보드 핀 수리만 접수가 안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핀 수리해도 고쳐진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CPU 핀들이 오밀조밀해서 수작업으로 조정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핀들이 워낙 작아서 잘 안 보이기도 하고요.
휘어진 2개의 핀의 위치 수정하고 CPU 뒤편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CPU 소켓 핀 2개를 수정해도 고장 증상(켜지다 꺼지는 증상 반복)은 동일합니다. 다른 CPU, RAM, 파워서플라이 등 기본적으로 교체할 수 있는 핵심 부품을 교체해도 고장 증상은 동일합니다. (메인보드 불량으로 추정됨)
메인보드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메인보드를 제외한 모든 부품이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메인보드와 호환성이 있는 테스트용 H81M-K 메인보드에 손님의 CPU, RAM, SSD, 파워서플라이 등을 장착해서 동작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일단은 제 메인보드가 정상 동작하는지 제 부품을 꽂아서 동작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의 CPU를 꽂아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손님의 CPU, RAM, SSD, 파워서플라이 이렇게 제 메인보드에서는 정상 동작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다음 날 증상 요약(메인보드 불량)해서 문자로 수리 견적을 보내드렸습니다. 컴퓨터의 연식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신품 보드는 없고 중고 메인보드로 교체 가능합니다. 손님께서는 오래된 컴퓨터이다보니, 수리 진행을 안하시고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신다고 하시네요. 컴퓨터를 분해해서 점검하고 컴퓨터를 다시 찾아가실 때는 고장 난 컴퓨터라도 다시 케이스에 조립해드려야 하니, 분해 점검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날 병점에서 컴퓨터 매장으로 다시 찾아주셨고 메인보드 교체하지 않고 점검만 받아보시고 가져가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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