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핫스팟 접속 안됨 (사설IP주소는 받아오지만, 인터넷 연결되어 있지 않음)

스마트폰의 핫스팟으로 노트북 인터넷을 사용하는 손님입니다. 갑자기 핫스팟 접속이 안된다고 찾아오셨는데요. 점검해보니깐, 노트북의 무선랜은 정상이고 손님의 스마트폰의 핫스팟 접속의 문제가 있습니다. 제 데스크탑에서도 손님의 핫스팟으로 접속이 안 됩니다.

노트북에 고정 IP와 DNS를 설정해둔 부분때문인가 싶어서 풀어봐도 핫스팟으로 접속이 안되네요.

제 스마트폰의 핫스팟과 제 매장의 WiFi는 노트북에서 정상적으로 접속이 됩니다. => 노트북의 와이파이는 정상입니다.  손님의 스마트폰의 핫스팟은 제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서도 사설 IP주소는 받아오지만 인터넷 접속이 안됩니다.

핸드폰 재부팅 후 스마트폰의 핫스팟 설정값을 변경해봐도 아이피 주소는 받아오지만 인터넷에 접속은 안됩니다. 네트워크 초기화를 진행해봐도 접속이 안되고 그렇네요. 컴퓨터(노트북의 와이파이, 데스크탑 무선랜)의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제가 기본적으로 설정값을 변경해봐도 안되는 건 여기서는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통신사의 핫스팟 공유 제한이 걸린 건지? 통신사에 확인해보시고 스마트폰 제조사의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서 스마트폰 핫스팟 기능 관련 점검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렸습니다. 

 

 

WPA3 보안을 걸어서 사용하고 계셨는데, WPA2, 개방 등의 설정으로 바꿔봐도 증상은 동일합니다. 2.4GHz => 5GHz로 변경해보고 SSID 변경, 암호 변경, 암호 없이 접속 등 핫스팟 설정값 변경은 다 해봤는데, 스마트폰의 사설IP는 받아오지만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제 핸드폰이라서 어떻게든 방법을 찾겠지만 손님의 핸드폰이라서 중요한 데이터도 있고 그래서, 추가적인 설정값을 조정하진 않고 핫스팟에서 설정할 수 있는 설정값만 조정해봤습니다.

 

스마트폰 전체 초기화 진행하기 전, 배터리의 절전 관련 항목이나 인터넷 설정값도 확인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