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컴퓨터 케이스 팬의 타르처럼 굳어버린 베어링 오일의 내부 상태

[이전글 참조] 케이스 팬에 WD-40 뿌리고 2개월 사용기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2623134181

 

컴퓨터 케이스 팬 소음에 WD40 뿌리기 (2개월 후 팬소음 재발)

WD40으로 처음으로 테스트를 해볼 글인데요. 실험 과정에서 조건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으니깐, 참고용으...

blog.naver.com

팬 베어링에 굳어버린 기름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팬 베어링에 굳어버린 기름 슬러지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팬소음때문에 액체그리스 1년 + WD 40 2개월 후 베어링 분해한 모습입니다. 기름이 떡진 슬러지 상태로 굳어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면봉달린 이쑤시게로 기름을 닦아보고 있습니다. 기름이 굳어서 건더기 형태로 묻어나옵니다. WD40이 굳어버린 기름을 녹여낸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피막이 형성한 기름 덩어리에는 침투가 제대로 안 된 것인지? 아니면, WD40 용액이 2개월 동안 딱딱하게 굳어버린 흔적인지는 저도 알 수가 없습니다.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2개월 동안 저렇게 두껍게 기름층이 생기진 않았을 거 같고요. 팬 처음 생산될 때 구리스추가로 넣어준 액체 그리스굳은 상태가 아닐까? 상상을 해봅니다. 추측!)

검은색 기름 덩어리
검은색 기름 덩어리

끝이 뾰쪽한 면봉으로 베어링 안에 굳어 기름 덩어리를 긁어냈습니다. (누런 코딱지같이 유동성이 있는 상태)

얇은 면봉으로 기름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얇은 면봉으로 기름때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회전축에 굳은 오일이쑤시게로는 힘이 없어서 안 벗겨지고요. 알코올같은 용액을 넣고 녹혀서 긁어냈습니다. 알코올이 없어서 손소독제로 임의로 사용했고요. 긁어내고 알콜솜으로 다시 닦아내고 휴지로 최종적으로 닦아냈습니다. (원래는 알콜솜의 알콜을 짜서 닦으려고 했었는데, 솜을 짜면서 제 손가락을 타고 흘러내리고 그 양도 많지 않아서... 옆에 있던 손소독제를 사용했습니다.)

손소독제를 조금 넣고 불겨서 송곳으로 긁어내고 있습니다.
손소독제를 조금 넣고 불겨서 송곳으로 긁어내고 있습니다.

눌러붙은 기름이쑤시게처럼 약한 나무로는 긁어내길 힘들고요. 바늘같은 뾰쪽한 (치석 제거하는) 날카로운 도구로 긁어냈습니다. 사진상으로 기름 자국이 조금 남았네요. 알콜솜이랑 휴지로 닦아냈습니다. 

어느 정도 기름띠가 제거된 상태입니다. (중심봉)
어느 정도 기름띠가 제거된 상태입니다. (중심봉, 회전축)

기름 청소가 끝나고 날개의 먼지도 제거한 상태입니다. (싸구려 플라스틱 케이스팬인데 이렇게까지 청소는 처음이네요. 인건비도 안 나오기때문에 이렇게 팬을 수리해서 쓰는 건,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면, 권장하진 않을 거 같습니다. 컴퓨터 케이스 팬은 소모용품으로 생각하시고 새로 구입하시는 게 효율적이지 않을까는 생각입니다. 정 유지보수를 하실 계획이라면, 오일을 보충해주는 정도까지가 적당한 거 같습니다. 팬 구조가 궁금해서 분해해보시는 건 좋습니다.)

날개의 먼지도 제거했습니다.
날개의 먼지도 제거했습니다.

날개와 중심축 사이 자석 테두리 사이 공간에 네모나게 막힌 공간이 있는데, 그 안에도 기름때가 많이 낀 상태입니다. 중심축이 회전하면서, (원심분리기, 탈수기처럼) 기름이 밖으로 유출되는 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괜찮지만, 몇 개월 정도 사용하면, 베어링의 윤활유가 유출되면, 아무래도 팬소음이 심해질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묽은 액체형 그리스보다는 점도가 높은 고체형 그리스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체형은 오일 구멍에 넣어도 침투시키기가 쉽지 않은 점 때문에, 팬을 완전 분해해서 바르거나, 구멍 안에 회전축을 잡아주는 와셔 안으로 이쑤시게 같은 걸로 밀어넣어줘야하는 과정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고체형 그리스 없습니다.)

 

고체형 그리스도 열을 받으면 유동성이 생기니깐, 구멍에 밀어넣고 드라이기의 따뜻한 바람으로 녹여볼 수도 있겠다 싶네요. (저도 고체 그리스는 사용해보진 않았고요. 떠오르는 생각을 말씀드린 거라서, 드라이기의 뜨꺼운 바람으로 고체 구리스가 녹아서 흐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