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수리

매우 느린 노트북 (셀로론 CPU에 하드디스크 장착된 노트북)

펜티엄 CPU라고 하지만 3825U는 셀로론 CPU보다 느린 거 같습니다. SSD로 업그레이드하면 조금 조금 동작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페에서 음악 재생하고 문서 잠깐 편집하는 용도면 SSD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거 같고요. 적극적으로 사무용, 학습용으로 메인컴퓨터로 활용할 계획이라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업그레이드보다는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시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면, 실행될 프로그램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동작되는 듯 보이지만, 조금 더 사용하면,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동작되면서, CPU 이용률을 100%까지 올라가기 때문실사용하기가 상당히 답답한 노트북입니다. 

 

 

 

기다리는 시간, 처리되는 시간을 아껴서 새 노트북을 사용하는 게 효율적이다는 생각입니다.

하드디스크 렉 걸리는 중

 

 

 

CPU의 처리속도에서도 렉이 걸리는 문제가 있지만, 이 노트북은 SSD가 장착되지 않은 노트북이고 도시바 1테라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상태인데요.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유독 느리네요. 노트북 하드디스크라도 기본 읽기/쓰기 속도가 100MB/s는 넘어갑니다. 잘 나오면 120~130MB/s 정도 나오는 노트북 하드디스크도 있으니깐요. (SSD는 250~500MB/s 정도 나옵니다. SATA2, SATA3 버전에 따라서 최대 지원 속도가 다릅니다.)

 

아래와 같이 읽기 속도가 88 쓰기 속도가 77 정도 나오고 있네요. 노트북에 실장된 CPU도 동작 속도가 느린데, 하드디스크는 더 느리니깐 일 처리가 더욱 안되고 렉이 많이 걸리는 노트북입니다. 

하드디스크 동작 속도가 70~80MB/s 정도로 천천히 동작됩니다. 하드디스크가 불량까지는 아니지만 OS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굉장히 답답한 하드디스크입니다. (도시바 MQ01ABD100)

 

아래는 웨스턴디지털 500기가 (WD5000LPVX-22V0TT0) 노트북 하드디스크의 검사 속도입니다. 읽기가 120MB/s / 쓰기가 117MB/s 정도 나오고 있네요. 랜덤 4K Q32T16 Q1T1 읽기/쓰기 속도도 위의 도시바 1테라 하드디스크 대비 2배의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WD 500기가 (WD5000LPVX-22V0TT0)

그나마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처럼, 읽기쓰기 속도가 정상 범위 내의 하드디스크라면, 그래도 느리지만 기다렸다가 사용할 정도의 노트북이 되고요. 위의 도시바 하드디스크처럼 속도가 느려진 경우에는 계속 기다려야 하니깐 답답합니다. 모든 도시바,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가 다 똑같진 않고요. 위의 도시바 하드디스크가 유독 느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