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HK350-12PP
레노버 컴퓨터입니다. 특이한 규격의 파워와 메인보드가 장착된 제품입니다. (여기에 맞는 부품은 없습니다. 부품 없어요. 전화X) 그냥 이런 컴퓨터가 접수됐다는 걸 기억하려고 블로그에 사진을 남겨둡니다.
특이한 메인보드에 케이블도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규격의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라서, 동일한 컴퓨터(부속)가 없으면, 테스트해보기도 어려운 컴퓨터입니다. 일년에 한 번 들어올까말까한 컴퓨터라서, 여기에 맞는 전용 부속을 사놓기는 어렵습니다. 이중으로 테스트해보기 어려우니 부품을 구입한다면 같은 제품을 2개씩 구입해야 테스트가 가능하겠네요.
전면 패널 케이블 연결 참고하시라고 사진 올립니다.
하드디스크 불량난 컴퓨터라서, SSD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SSD는 호환되는 부속 중에 하나라서, 교체가 가능하지만,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는 전용 부속이라서, 제조사의 A/S 센터 또는 전용 부속을 구해야 교체가능합니다. 저는 전용 부속 수리 안 됩니다. 저한테 문의하진 마시고, 제조사로 문의바랍니다. 다른 컴퓨터와 호환성이 떨어지고, 중고로 구입한 부속도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하기도 어려워서, 부품을 보유하진 않습니다. 부품 여유가 있으면 갈아보고 테스트해보기는 어렵지 않는데, 일년에 많이 들어오면 한 두건 들어오는 수리를 위해서 스페어 부품(최소 2개)까지 구입해서 보관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요.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나 메모리와 CPU 같이 공용 규격 제품은 호환 제품이 있습니다. 레노버, 델, HP 등의 자기 회사 전용 규격으로 만든 부속은 동네 컴퓨터 매장에서 교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기판 수리할 기술 없습니다. 부속 구하기 힘든 컴퓨터를 꼭 살려야한다면, 메인보드 수리(리페어) 업체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매장없이 인터넷에 전화 번호만 올려놓은 뜨네기 업체말고) 용산에서 또는 지역에서 명성있는 업체에 맡겨서 수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동네 리페어샵은 거의 없어요.)
노트북, 메인보드 기판 수리(리페어) 잘하시는 분은 일이 너무 많이 밀려 있으셔서, 의뢰하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 제품의 단가는 내리니깐 리페어샵의 점검/수리 시간과 난이도는 올라가는데, 소비자는 비용은 낮게 예상/책정하니, 흔한 제품(많이 팔린 제품)은 수리 단가가 안 맞습니다. 정상 동작되는 중고 부속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살려야하는 경우 아니면...